DIO News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일반시민 설문조사 실시
한국 2018.07.13-14
-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일반시민 설문조사 실시
임플란트 수술법 64.5%, 가장 먼저 고려 할 것
-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7월 13일과 14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와 청계산 입구 2개 지역에서 만20세 이상 성인 남녀 5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디지털 임플란트에 대한 일반 대중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임플란트 수술 전 고려사항 중 브랜드, 의료진 그리고 수술방법(아날로그 vs 디지털 수술), 그에 따른 수술비용, 평균 치료기간과 내원 횟수 등에 대한 정보를
안내 받기 전과 후의 인식변화를 조사했다. 또한 설문조사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기관을 미공개로 실시했다.
먼저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정보를 안내 받기 전, 대중들의 직관적인 판단은 어떠했을까? 예상대로 전체 응답자 중 병원/의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선택 비율이 50%(299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수술방법이 26.9%(161명), 임플란트 시술 가격이 17,4%(104명), 임플란트 브랜드가 5.7%(34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종래의 절개시술법과 최소절개 디지털가이드 술식, 그에 따른 수술 비용의 차이, 평균 치료기간과 내원 횟수 등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정보를 안내 받은 후 다시 한번 동일한 문항에 대한 질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수술 방법에 의한 차이. 즉 최소절개 디지털가이드 임플란트 술식을 선택한 응답자가 임플란트 수술 정보를 안내하기 전보다 37.6% 상승한 64.5%(386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병원/의사가 21.6%(129명), 임플란트 수술가격이 9.5%(57명), 임플란트 브랜드가 4.3%(26명)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임플란트에 대한 정보를 안내 받은 후 최소절개 디지털가이드 술식으로 인식이 변화한 이유로는 “최소절개로 덜 아프고 회복이 빠를 것 같아서”가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을 경험한 응답자들 중 대다수는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법을 알았다면 최소절개 디지털가이드 수술법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일반 대중이 병원과 의사에 대한 평판 및 비용을 중요한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나 임플란트 치료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통증이 덜 하고 환자가 덜 힘들게 치료하는 것을 대중들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임플란트 치료 결정에 환자가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가질 수 있도록 의료진의 상담 노하우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 ㈜디오(대표이사 김진철, 김진백)가 자체 실시한 설문조사로 응답자중 40~50대가 260명으로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였다.